티스토리 뷰

아두이노 보드 구매 후 처음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.

우선 아두이노 홈페이지에 가서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Arduino IDE 를 다운 받았습니다.

 

https://www.arduino.cc/

현재는 1.8.8 버전입니다. (2019년 1월 27일 기준)

저는 windows 버전을 받아서 설치했습니다.

 

아두이노 우노와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자 자동으로 장치 인식을 합니다.

 

 

장치관리자에 들어가서 COM 포트 몇 번과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저는 COM3에 연결되었네요.

 

 

(20.02.22 추가) Window 10에서는 설정/장치/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로 가세요.

"기타 디바이스" 에 포트가 나옵니다. (아래 그림의 COM4)

 

 

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아두이노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고 툴(tool) 에 가서 보드 종류와 포트 정보를 매칭시켜줍니다.

저는 아두이노우노 보드라서 Arduino/Genuino Uno 를 선택했습니다.

 

 

다음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했던 포트번호도 선택해 줍니다.

저는 COM3 을 선택했습니다.

 

 

아두이노 소프트웨어에서는 고맙게도 예제도 제공을 많이 해주고 있네요.

Blink 예제는 "아두이노우노 보드에 있는 LED를 간단하게 껐다 켰다" 테스트 할 수 있는 예제입니다.

 

아두이노 소프트웨어에서 파일/ 예제/ 01. Basics / Blink 을 열고 바로

확인(컴파일), 업로드 버튼을 차례로 누릅니다. 

 

 

delay (1000)은 1초를 유지하는 명령어입니다.

숫자 1000을 변경해서 시간 조절이 가능합니다.

 

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있는 LED가 1초간격으로 깜박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저는 1000이라는 숫자를 200 으로 변경해봤는데요,

0.2초에 한번씩 불이 점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(0.2초를 재어보지는 않았어요~ 빨리 켜졌다 꺼졌다 해서 그냥 그런가부다~했습니다.) 

 

 

 

예전에 AVR 보드를 사용할 때는 5V 전원도 따로 넣어야 하고,

업로드를 위한 별도 모듈도 필요했는데

이제는 USB 케이블 하나면 되네요.

엄청 간편하다는 느낌입니다.

 

※ youtube 에서 박성준 님의 아두이노 영상을 따라 테스트해 본 내용입니다.

https://youtu.be/fiZc5avtMCw?list=PLRB_0OYQAHMMCODlioyjBUwsT_rQ73xMY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